location_sub2_1_2.gif h2_sub2_1.gif sub2_1_img1.gif
  • sub2_1_tab1_off.gif
  • sub2_1_tab2_on.gif
  • sub2_1_tab3_off.gif
  • sub2_1_tab4_off.gif
sub2_2_img1.gif



sub2_2_img2.gif

돈보스코 영성의 배경으로 여러 가지 요소들, 특히 당시의 시대적인 배경을 통한 영성적 측면을 살펴볼 수 있지만,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친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의 영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의 영성을 종합하여 10가지 요소로 정리해 본다.


sub2_2_img3.gif

살레시오 성인의 첫 번째 영성의 요소는 모든 성인들의 모습에서처럼 철저하게 하느님 중심적이었으며, 그 분의 뜻을 찾는데 있었다. 이로 인해 어떠한 어려움과 장애물도 그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 자신의 건강보다는 하느님 나라의 사목자로서 온 삶을 투신한 모습은 돈보스코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sub2_2_img4.gif

살레시오 성인의 겸손과 헌신적인 사랑은 모든 이들, 특히 개신교신자들의 마음까지도 감동시킬 수 있었으며 그들을 다시금 가톨릭에로 돌아오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이기도 했다. 돈보스코에게 겸손과 사랑은 청소년들의 마음, 특히 이미 여러 가지 이유로 상처받은 그들의 마음을 온전히 하느님께 돌아오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sub2_2_img5.gif

살레시오 성인은 청빈의 삶을 철저히 실천함으로 하느님의 섭리에 전적으로 신뢰하며 사목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필요이상의 것들을 원하지도 않았으며, 또한 필요하다면 자신의 모든 것들을 내어주었다. 돈보스코에게 청빈의 삶은 이미 어린 시절 부터 몸에 배어있었을지 모르지만 자신의 방과 사무실 등 모든 것들을 청소년들을 위해 내어주면서도 필요한 것들은 철저하게 하느님 섭리에 맡겨드렸다.


sub2_2_img6.gif

살레시오 성인의 사목적 열정은 철저하게 내적인 기도의 삶에서 힘을 얻었다. 개신교신자들의 거친 반발에도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사목할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바로 내적으로 굳건한 확신이었다. 돈보스코에게 있어서 이러한 모습은 자신의 사목에서 철저히 거부당하고 외면당하는 상황에서도 묵묵히 나아갈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되었다.


sub2_2_img7.gif

살레시오 성인은 개신교신자들의 거친 반발과 육체적인 위협에도 침착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고 하느님의 뜻을 실현하는데 온 마음을 쏟을 수 있었다. 돈보스코 역시 오라토리오에 오는 거친 소년들과 또한 오라토리오 사업을 반대하는 여러 부류의 사람들 안에서 오직 청소년들의 영혼구원만을 생각하며 온유함을 잃지 않았다.


sub2_2_img8.gif

살레시오 성인은 매일의 삶에서, 특별히 어려운 일들이 닥쳤을 때 두려워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며, 나머지는 하느님께 온전히 의탁하였다. 돈보스코 역시 일상의 삶에서 해야 할 본분들을 소홀히 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충실히 하였으며, 오라토리오의 청소년들에게도 매일의 삶에 충실히 할 것을 교육하였다.


sub2_2_img9.gif

살레시오 성인에게 있어서 매일의 하루는 영적성장을 지속시켜나가는 도구이자 좋은 기회였다. 자신과 자신의 사목터에서 만나는 모든 이들의 영혼구원을 위하여 쉼 없이 매진하였다. 돈보스코 역시 청소년들의 영혼구원을 위하여 자신의 매일의 삶을 온전히 봉헌하였다.


sub2_2_img10.gif

살레시오 성인은 세속적인 이익이 아니라 오로지 영혼의 유익을 위하여 자신의 수고와 불편함까지 감수하였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느님나라를 추구하였다. 돈보스코는 “청소년들의 영혼구원을 위한 길이 아니라면 단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겠다.”고 할 정도로 영혼에 해로운 것은 멀리하였다.


sub2_2_img11.gif

살레시오 성인의 온유와 겸손은 내적인 기쁨, 즉 철저히 하느님 안에서 기쁨을 찾을 수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돈보스코의 기쁨과 낙관주의 역시 하느님 안에서의 기도생활을 통한 일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기쁨은 살레시안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sub2_2_img12.gif

살레시오 성인이 주교로서 사목을 할 때까지도 귀족집안의 아들들 중 보통 차남은 성직자가 되어야하는 관례가 있었다. 즉, 장남은 군인이나 정치인이 되어 집안의 권세를 이어나가고 둘째아들이 보통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성직자의 길을 걷고, 그 다음 아들이 상인으로서 경제적인 부를 축적하였다. 즉, 자신의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이 성소의 길을 걷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성인은 자신의 교구에서 이를 타파하고 올바른 식별을 통해 성소를 결정하고 그 삶에 온전히 매진하도록 격려하였다. 돈보스코는 오라토리오에 오는 청소년들의 여러 삶의 모습과 그들의 마음을 살펴보고 성소의 길을 식별하여 모든 청소년들이 다양한 성소의 길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동반하였다. 그렇지만 그들 모두의 목표는 영혼구원이었다.


sub2_2_img13.gif

bg_footer.gif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